top of page
  • 작성자 사진현대미술관회

이정진의 이름 없는 길

김윤정 (미술비평)

울퉁불퉁한 비포장도로의 길을 자동차 한 대가 달려갑니다. 도시와 도시 사이 인적이 끊어진 길 위에 모래바람을 일며 달리던 차가 갑자기 멈춰 섭니다. 차 안의 내비게이션이 작동하질 않습니다. 사람은커녕 표지판 하나 보이지 않는 낯선 중동의 나라에서 내비게이션은 앵무새처럼 같은 말만 내뱉습니다. Unnamed Road, Unnamed Road, Unnamed Road……. 작가 이정진의 최근작 <이름 없는 길 Unnamed Road>은 주로 네게브 사막과 가자지구 서안에서 촬영된 사진들입니다. 이 사진들은 작가가 지난 20여 년간 작업해온 전작들처럼 황폐하고 인적 없는 풍경이고, 그 장소의 특수성을 명백하게 제공하지도 않습니다. 그래서인지 지리적으로 또 감정적으로 먼 곳의 분쟁지역을 소재로 한 사진이 그리 낯설지 않습니다. 어쩌면 그의 작업 중 가장 정치적일 수 있는데도 어제의 이곳인지 오늘의 이곳인지조차 아리송한 풍경입니다. 시간의 더께를 관통하는 흑백의 땅은 인간이 가장 오랫동안 보아온 풍경일까요, 아니면 100년을 채 못 살고 사라지는 인간을 바라보는 풍경의 초상일까요? 이정진의 최근작 <이름 없는 길>은 국제적으로 이름난 사진가 12명이 참여한 프로젝트 “이곳 This Place”의 결과물입니다. 이 프로젝트가 지시하는 ‘이곳’은 이스라엘과 팔레스타인입니다. 프로젝트 발의자이자 참여자인 유대계 사진가 프레데릭 브레너는 이정진, 토마스 스트루스, 제프 월, 조셉 쿠델카, 웬디 이왈드, 로잘린드 솔로몬, 스테픈 쇼어, 파잘 셰이크, 마틴 콜라, 닉 와플링턴, 길레스 페레스 등 동료사진가들에게 이 프로젝트를 제안했고 2012년 대구사진비엔날레 주제전 전시감독을 지낸 바 있는 샬롯 코튼이 큐레이터로 참여했습니다. 전시는 프라하, 텔아비브를 거쳐 뉴욕으로 향할 것입니다. 우리는 이름과 이름이 부딪히는 수많은 이곳에서 살아갑니다. 그러나 세상에 고유한 이름이란 없습니다. 작가 이정진이 보여주는 음 소거된 풍경들은 인간이 피아를 구분하는 편협함을 버리고 자연 앞에 겸허해지기를 바라고 있는 듯합니다. 그는 본질과 무관한 이름을 붙이기보다 부재로 존재를 증명하고 있습니다





Comments


Commenting has been turned off.
bottom of page